사우디아라비아, '중요한' 소득세 개혁 시작: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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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중요한' 소득세 개혁 시작: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사우디아라비아가 '소득세법' 개정을 통해 소득세법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을 제안하고 있다. 지난 달 말 왕국의 자카트 세무청(ZATCA)은 비전 2030 경제 의제에 따라 세법을 전면 개편하기 위한 변경 사항에 대한 대중의 의견을 구하는 법안 초안을 발표했습니다 . 

BSA Legal의 파트너이자 KSA 책임자인 Jean Abboud는 Arabian Business 에 “제안된 법안은 글로벌 모범 사례에 따라 세금 시스템을 현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중요한 개혁을 나타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고려 중인 주요 변경 사항에는 보다 엄격한 거주 규정, 확대된 과세 기반, 이전 가격 및 특혜 조세 제도와 같은 문제에 대한 국제 표준 준수가 포함됩니다.


세금 거주 및 신고

초안  세금 거주를 결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항을 도입하고, 왕국 안팎으로 거주를 이전하는 기준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Abboud는 “이 법안은 왕국에서 과세 대상 활동을 하는 납세 거주자와 법인에게 엄격한 신고 요건을 준수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프레임워크에서는 규정 준수 부담이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득원 및 면제

Baker & McKenzie와 공동으로 법률 고문 Abdulaziz Alajlan & Partners의 Maha Abualfaraj는 “사우디아라비아 내 원천에서 얻은 소득은 제안된 법률에 따라 과세 소득의 핵심을 형성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특정 자본 이득 및 고용 소득에 대한 면제는 유지되지만 범위는 개선되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납세자 범주가 없다”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소득세법 초안(DITL)에 따라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법인세(CIT)가 적용되는 사람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사우디인(및 비GCC인)이 소유한 거주 기업의 주식
  • 천연가스 투자, 석유 및 탄화수소 생산 또는 둘 다 분야에서 활동을 수행하는 사람
  • KSA에 고정사업장을 둔 비거주자
  • KSA에 소득이 있는 비거주자 그리고
  • KSA에서 지속적이고 독립적으로 활동을 수행하는 자연인 그리고
  • 석유 및 탄화수소 생산을 수행하는 기업의 주식 소유자(공개 상장 기업 제외)

“DITL은 새로운 법률이 아니며 아직 과세 대상이 아닌 사람이나 소득에 과세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ITL의 목적은 KSA의 현재 소득세 제도를 강화하고 보다 상세하고 포괄적인 소득세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라고 Abualfaraj는 말했습니다.

소득세법 초안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생하는 모든 소득에 금전적 한계점에 관계없이 법인세를 부과하도록 제안하고 있습니다. 과세 소득은 부동산, 사우디 기업의 주식,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수행된 서비스, 비거주자의 사우디 고정 사업장에서 발생한 소득으로 광범위하게 정의됩니다.

그러나 1년 이상 지분의 10% 이상을 소유한 사우디 회사의 주식이나 상장 회사의 주식을 판매하여 얻은 이익과 같은 일부 소득은 여전히 ​​면제됩니다. 부동산 양도 수수료, 납부했지만 환급되지 않은 부가가치세 등 과세 소득을 창출하기 위한 모든 비용은 공제될 수 있습니다. 이 법은 녹색 투자를 장려하고 연구 개발 작업을 지원하기를 원합니다.

새로운 원천징수세율도 제안되었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지불에는 원천적으로 10%의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령인이 특혜 세금 제도가 있는 국가에 있는 경우 20%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세 변경

원천징수세율은 우대 제도가 적용되는 거주자 및 관할 구역에 따라 다양한 지급 유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Abboud는 새로운 WHT 조항과 비거주자에 대한 서비스 지급과 같은 조정된 요율에 10% WHT가 적용된다고 언급했습니다. 상장회사가 외국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경우 면제가 제안됩니다. 개정안은 또한 5% WHT에 따라 관련 당사자에 대한 대출 수수료 처리에도 적용됩니다

공제 및 인센티브

제안된 개혁에 따라 공제 비용이 확대되었습니다.

공제 가능 비용에는 소득을 얻기 위해 발생한 비용과 국내 부동산 거래세 및 환급 불가능한 부가가치세 납부와 같은 추가 비용이 포함됩니다.

이 초안은 녹색 투자를 장려하고 연구 개발(R&D) 공제 조항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특혜 조세 제도가 적용되는 관할권에 대해 서비스에 대한 10% 및 20%의 새로운 원천징수 세율을 도입합니다.

Abualfaraj는 이제 과세 대상 이익에 대해 청구할 수 있는 부동산세 및 회수 불가능한 VAT와 같은 추가 사항을 강조했습니다.

규정 준수 및 처벌

세금 평가에 대한 공소시효는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되며 연장도 가능합니다.

Abboud는 "규정 위반에 대한 처벌이 크게 증가했으며, 특히 탈세의 경우 벌금이 부과되는 세금 또는 Zakat의 100%에서 300%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연체금을 납부하거나 신고할 경우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더 높은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금 신고 및 납부에 관한 조항은 아직 제공되지 않지만 Abualfaraj는 세금 신고 및 납부를 과세 연도 말로부터 120일 이내에 제출하는 것과 관련된 현행 규칙과 유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재정 환경 변화

Abboud 는 “이러한 변화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제 궤도, 특히 외국인 투자와 국내 성장을 촉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이는 비전 2030 의 초석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왕국은 ZATCA와의 필수 전자 송장 통합과 같은 투명성 요구 사항을 통해 세금 준수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것이 기업에 의미하는 바에 대해 두 변호사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영향을 철저히 분석하고 전략적인 지침을 위해 자문가에게 연락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Abboud는 “기업과 개인 모두 납세자는 이러한 변경 사항을 면밀히 검토하여 규정 준수 및 세금 계획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해야 합니다.”라고 권고했습니다.

최종 법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12월 25일까지 공개하고 공공으로부터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Abualfaraj는 조항이 제기할 수 있는 실질적인 과제와 해결책을 ZATCA에 알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초안은 새로운 표준을 정의하므로 조기 준비를 통해 향후 전환이 원활해집니다. Abboud에 따르면 납세자들이 장기적인 경쟁력을 위해 사우디의 재정 체계를 개혁하는 과정을 따르고 이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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